[SYOFF] 폭력과 에로티즘, Toshio Saeki

2013. 1. 16. 21:12Shared Fantasy/Culture

728x90





가슴 썰고 있는 소녀, 해골과 키스하는 비구니 등 깊은 해석없이 스쳐만 보아도 눈길을 사로잡는 토시오 사에키의 그림이다. 토시오 사에키(Toshio Saeki)는 에로티시즘, 폭력성 그리고 왜곡 혹은 악에 초점을 두어 그림으로 이야기하는 작가다. 1945년 일본에서 태어난 그는 수많은 책을 출판하며 일본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전시한 이력을 갖고있다. 토시오 사에키는 일본의 유명한 현대 작가 아이다 마코토(Aida Makoto)와 타카시 무라카미(Takashi Murakami)에게 영향을 받아 변태적이고, 적나라한 지금의 스타일을 완성했다. 대비 강한 컬러를 의도적으로 철저한 계획 하에 배치하는 토시오 사에키의 그림과 달리 그가 영향을 받았다는 아이다 마코토(Aida Makoto)의 그림은 주로 그보다 유한 컬러를 사용하여 덜 자극적으로 보이지만, 그 면모 하나 하나를 따져보면 다루고 있는 소재 자체가 충격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토시오 사에키의 그림을 해석할때는 에로티시즘, 긴바쿠(본디지, bondage)를 빼놓을 수가 없다. 긴바쿠는 상대가 꼼짝 못하도록 단단하게 묶는다는 뜻으로 이것은 로프로 묶는다는 뜻의 영문 본디지로 해석되기도 한다. 단순히 이 단어는 묶는다는 뜻 이외에 가학적인 성적 판타지를 내포하고 있다. 전쟁이 만연했던 일본의 과거사에서 포로가 도망갈 수 없게끔 포박하는 기술이 이를 대변한다. 당시 형벌 중에는 죄인의 옷을 벗긴 뒤 포박하여 수치심을 주는 처형도 존재했다. 이후 점차 포승 기술이 발달하면서 파생 기술도 생겨났다. 메이지 유신 이후 가학적 성향의 섹슈얼리티가 풍기는 춘화들을 거쳐 일본 특유의 성적 표현이 폭넓게 받아들여지게 됨과 동시에 섹슈얼 플레이의 일환으로 긴바쿠는 관련 업계에서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는다. 이후 남성 권력 중심과 폭력적 성향을 녹인 긴바쿠는 일본 예술 문화 아이템으로 자리 잡으며, 토시오 사에키의 그림에서도 자주 등장한다. 아마 긴바쿠 즉, 본디지라는 소재가 일본 예술에서 만큼 많이 사용되는 국가도 없을 것이다. (
UNDRESS U 블로그 참조)

잔인하거나 혹은 적나라한 이야기를 담고있는 그림임에도 불구하고 토시오 사에키는 일본 현대아트에서 빼놓을 수 없는 영향력을 갖고있다. 
사에키의 그림은 종종 남성과 여성 뿐만 아니라 마귀, 동물, 시체 등 각종 에로틱하거나 폭력적인 설정으로 다른 생물들이 자주 등장한다. 잔인한 그림들로 일본 정부로부터 판매 금지와 비슷한 경고까지 받았다. 그의 작품은 치밀하다 여길 만큼 잘 짜여진 컬러 덕분에 그림 안에 담긴 이야기가 더욱 부각된다. 그의 작품은 일본, 미국, 프랑스 등 전세계 각 국의 에로틱 아트팬들 사이에서 치열하게 수집되고 있다. 토시오 사에키 본인 또한 사람들에게 '쇼크를 주는 아트'로 불리우는 걸 즐긴다고 밝힌 적도 있다.


 : 임예성 / 쇼프 에디터







728x90
  • 프로필사진
    mostar_y2012.07.05 01:46

    우이 정말기괴하고 살짝섬뜩한데도 끝까지자세히들여다보게되네요. 너무침착하게자르시는언니 무서워라아(...)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neonskill.com BlogIcon 밤비deje2012.07.05 12:01 신고

    벌건 대낮에 이렇게 제게 힘을 주는 이미지들을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담님.


    참고로, 뱀은 섹슈얼리티 역사에 있어서 괸장히 중요한 이미지입니다.
    남자성기와 닮았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아담과 이브가 따먹은 선악과를 저는 섹스로 해석을 하고 있는데요,

    그들에게 선악과를 소개한 이가 바로 뱀이지요.


    그리고 인도 경전에 나와있는
    신이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춰야하는 [쿤달리니]
    이것을 한국말로 번역하면 "또아리를 틀고 있는 뱀" 이라고 해요.



    • 프로필사진

      내심 예전부터 이런 그림을 모아왔지만 블로그에 올리더라도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꺼려져 숨겨왔거든요
      많은분들, 특히 밤비님의 깊은 관심 고맙습니다!!!
      역시.. 같은 하나를 보더라도 단지 눈에 들어와 자극적이어서 좋아하는 친구들과 달리 여러 시각으로 해석하는 밤비님 멋져요 늘 고맙습니다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neonskill.com BlogIcon 밤비2013.01.16 21:34

    봐도봐도 이 그림들은 미쳤습니다.

    이 에너지와 분별 모르는 이 상상력이란... *.*

    • 프로필사진

      제가 영화도, 드라마도 잔인하고 자극적인거 잘 못보는데 이상하게 그림은 계속 보고 또 보고 더 자세히 보게 되네요 아마 정적인 그림이라 그렇겠지만... 특이한 자신감 같은? 토시오 사에키 그림은 스크랩하면서도 계속 더 모아야지 더 모아야지 욕심 생기더라니까요?ㅎㅎ 정말 난 변태인가..

  • 프로필사진
    지나가요2013.01.16 22:52

    재밌네요. 일러스트가 자극적이고 해본적은 없지만 마약하는 기분이예요.
    패션부터 아트까지 다양하게 이 홈페이지는 정말 재밌어요.
    뭐하는 곳일까요? 사실 시간이 나면 틈틈히 포스팅을 읽고 있어요! 잘보고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들려주시고,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_\) 리플 뿐만 아니라 뷰온 클릭도 자주 부탁드릴게요! 앞으로도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고맙습니다!

  • 프로필사진
    seon2013.01.17 00:02

    오오 감탄사가.....마구마구 뭔가 퇴폐적이기도하지만 에로틱하고 ......색감자체도강렬해서 소재와 인물묘사에자극성을더하는것같아요
    우와 =/]

    • 프로필사진

      그림체를 보면 그렇게 디테일하지도 않은데, 소재 선정과 재질감 표현 덕분에 그림 밀도도 높은것 같아요!ㅎㅎ 에로틱도 퇴폐적인것도 인정!

  • 프로필사진
    jistice2013.01.17 22:35

    이런걸 보고 선저장 후감상 이라 하는건가...
    정말 어마어마 하다는 말밖에는...

  • 프로필사진
    yanggaga2013.06.25 20:59

    처음에는 경악했다가 볼수록 빠져들게 하는 뭔가가 있네요. 이런 그림을 처음 접해봤는데 매우 신선하고 강한 인상을 받았어요! 페북에 있는 글을 보고 우연히 들어왔는데 정말 좋은 정보 한가득이네요! 즐찾해놓겠슴돠:)

  • 프로필사진
    2017.09.13 10:47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