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ion Mapping (프로젝션 맵핑) ART

2012. 7. 27. 16:12Shared Fantasy/Culture

728x90


이런 비디오 아트를 처음보고 깜짝 놀랐다. 이것이 무엇인고 하니 프로젝션맵핑(Projection Mapping)이라 불리운단다. 너무 문외했나 싶으면서 호기심이 발동했다.

띠용띠용하는 이 비디오아트는 어디서 많이 들어봤을 법한 프로젝션과 맵핑이란 단어가 접목한 비디오 아트 중 일부인 프로젝션맵핑이다. 프로젝션(Projection)이란, 캔버스 혹은 투영 가능한 재질로 이루어진 벽, 사물 등에 비디오 영상을 비추는 과정이고 맵핑(Mapping)은 사실적인 이미지 재현을 위해 2차원의 이미지를 3차원으로 굴곡있게 바꿔 표현하는 과정이다. 아무래도 3차원으로 변환된 이미지는 사실성을 획득하고 좀 더 생동감있게 표현될 것이다. 반사, 흡수되는 개체만 아니면 주체 프로젝터를 사용해 영상을 비추어 평범한 물체 위에 왜곡효과와 착시현상을 주는 기술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쉽게 접할 수 있을만큼 아티스트들이 활발하게 작업중이고 국내에서는 프로젝션맵핑에 관한 정보를 구하기도 힘들 뿐더러 구경할 수 있는 작품들이 많이 없다. 개중 한국인 프로젝션맵핑 기술로 디지털 아트를 구현하고 있는 아티스트 김형철(인터뷰)의 작품을 보자.



국내외를 막론하고 프로젝션맵핑 기술이 메리트있는 디지털아트로 급부상하고 있는건 사실이다. 이전에 한번 국내 자동차 브랜드 광고에서 이 프로젝션 맵핑 기술이 사용된 적이 있다. 앞으로는 광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리라 짐작된다.












이 포스팅은 Culture Webzine Public Sounds에서도 읽으실수 있습니다.

http://syoff.netb.co.kr/view.php?id=200


728x90